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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기술창업 준비단계
글쓴이 운영자
날짜 2015-02-16
기술창업 준비단계
1. 기술창업이란?
제조업 전문서비스업(전문, 과학, 기술) 지식문화사업 분야의 창업을 일컬어 기술창업이라 합니다.
2. 기술창업의 절차
기술창업 절차는 크게 3가지 단계로 구분할 수 있는데, 첫째 기술창업 준비(사업 모색),
둘째 창업절차 실행개시(사업실행)이며, 마지막으로 창업이후에는 사업안착과 지속성장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최소한의 전략을 설계하고 실행하는 것입니다.

창업자 분석
창업자 분석 필요성은?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손자병법의 격언처럼 창업자 본인을 분석하는 것은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창업자 분석은 사업을 구상하는 분야(업종)를 중심으로 주변 경영환경을 파악, 창업자 자신의 능력
(자금조달, 사업 수행능력)을 분석하여 효과적인 준비를 하는 것으로 창업자분석 방법은 일반적으로
SWOT분석을 많이 사용하나, 이외에 사업을 위한 분석으로 BCG분석, Value-chain 분석, 제품수명주기
분석 등 여러 가지 분석기법이 있으며, 이런 분석 방법은 인터넷검색(네이버 지식인 등)을 통하여
쉽게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창업자분석 : swot분석
성공하는 창업자에게는 뭔가 다른 특별한 것이 있습니다.
즉 창업자의 강점과 약점, 환경적인 기회와 위협을 정리 하여 가장 효과적인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SWOT분석입니다.

사업수행능력 분석 진행
창업자 자신과 창업 Member의 사업과 관련한 능력을 평가하는 것으로, 여러 가지 factor를 통해
분석할 수 있으나, 크게 기업가정신, 경험과 지식, 경영능력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기업가 정신
현실 통찰력, 창조력, 리더십, 실천력, 공정한 경쟁, 사회적 책임, 도전정신, 고객 제일주의,
설득력 등

사업아이템의 탐색
예비 창업자가 평소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와 보유한 기술 분야에 대한 사업 아이템 탐색 방법은
제품 탐색법과 욕구 탐색법이 있습니다.

지적재산권 확보방안 모색
산업재산권 확보의 필요성
개발기술의 배타적 권리 보호를 위해서는 산업재산권 확보(등록)가 필요한데 이는 구체적으로,
기술보호,시장지배,수익창출,특허분쟁대비의 네 가지 목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소비자 및 시장검토
소비자 분석이란 무엇인가?
현실적(시장형성) 혹은 잠재적(시장창조) 구매자의 구매와 연관된 소비자의 구매의사 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효과적인 대응을 하는 것을 소비자 분석이라 하고,
문화적/사회적/인구 통계학적/심리적 요인들을 파악해 볼 수 있습니다.

시장에 대한 분석은 어떻게 이루어지나?
소비자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소비자가 원하는 기능과 품질 수준을 갖춘 제품과 서비스를 가지고
성공적인 시장 진입을 위해서는 시장에 대한 분석을 통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추진하는 것
입니다. 주로 기존 시장분석과 신규 시장분석을 통해 시장분석이 이루어집니다.

산업환경 및 경쟁환경 분석
경쟁 환경 분석은 어떻게 하나?
창업자가 진출하고자 하는 시장에 대해 경쟁자가 어떠한 전략을 사용하고 있는가에 대한 대응전략
수립이 필요하며 경쟁환경 분석을 위해서는 기존경쟁자간의 경쟁강도, 신규경쟁자의 진입위협,
수요자의 교섭력, 대체재의 위협, 공급자 교섭력의 강도 등 5가지 분야로 구분하여 분석하면
효과적입니다.

사업 아이템 선정 및 구체화
창업 예비(후보) Item의 선정은?
기술 창업자는 아이디어 탐색, 정보수집 과정을 통해 다수의 사업 아이템에서 창업자가 보유한
경영자원 및 능력을 고려하여 사업화가 용이한 예비 아이템을 (2~5개) 발굴하고 그 중에 가장 적합한
아이템을 최종 선정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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